모바일 외국인등록증으로 계좌 개설 가능! 금융거래가 더 쉬워집니다
2025년 3월 21일부터 외국인도 모바일 외국인등록증을 이용해 금융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법무부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외국인등록증을 발급받으면 은행 계좌 개설을 포함한 다양한 금융업무를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제도 변경으로 인해 어떤 점이 달라지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모바일 외국인등록증이란?
모바일 외국인등록증은 국내에 거주하는 등록외국인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디지털 신분증입니다. 기존의 실물 외국인등록증을 대체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을 통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급 대상 국내 거주 중인 등록외국인 중 14세 이상 & 본인 명의 스마트폰 소지자
발급 기관 법무부
주요 기능 신분 증명 및 금융거래 활용 가능
이제 실물 카드를 소지하지 않아도 모바일 외국인등록증을 통해 금융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외국인등록증 발급 방법
모바일 외국인등록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법무부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신분증 앱을 이용해야 합니다.
모바일 신분증 앱 다운로드 본인 명의 스마트폰에 법무부 모바일 신분증 앱을 설치합니다.
본인 확인 절차 진행 여권 또는 기존 외국인등록증을 이용해 본인 인증을 진행합니다.
안면 인증 및 정보 입력 얼굴 인식과 함께 필요한 개인정보를 입력합니다.
모바일 외국인등록증 발급 완료 심사가 완료되면 모바일 외국인등록증이 스마트폰에 저장됩니다.
모바일 외국인등록증 발급이 완료되면 은행 방문 없이도 금융거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계좌 개설이 가능한 은행
모바일 외국인등록증을 발급받은 외국인은 6개 은행에서 금융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은행 방문을 통한 대면 거래뿐만 아니라, 일부 은행에서는 비대면 계좌 개설도 지원합니다.
대면 거래 가능 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아이엠뱅크, 부산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비대면 거래 가능 은행 전북은행
대면 또는 비대면 금융거래가 가능해지면서, 외국인들의 금융 접근성이 한층 높아졌습니다.
대면 거래 이용 방법
은행 영업점에서 모바일 외국인등록증을 제출하는 방식으로 금융거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금융회사 영업점 방문 후 QR코드 촬영
모바일 신분증 앱에서 QR코드 스캔
안면 인증 및 비밀번호 입력 후 신분증 제출
은행에서 본인 확인 후 계좌 개설 및 금융거래 진행
비대면 거래 이용 방법
비대면 거래를 지원하는 전북은행에서는 모바일 신분증 앱을 활용해 금융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금융회사 뱅크앱에서 모바일 외국인등록증 제출 선택
모바일 신분증 앱 자동 호출
안면 인증 및 비밀번호 입력 후 신분증 제출
본인 확인 후 비대면 계좌 개설 및 금융거래 진행
이번 모바일 외국인등록증을 활용한 금융거래 도입으로 외국인 거주자의 금융 서비스 이용이 더욱 간편해졌습니다. 이제 스마트폰만 있으면 은행 방문 없이도 계좌 개설이 가능하며, 금융 서비스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외국인들이 더욱 편리하게 금융 업무를 볼 수 있도록 지속적인 개선이 이루어지길 기대합니다!